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꽃기린 잘 키우는 팁

플러스돈 2024. 2. 16. 22:44

목차



    반응형

    이제 제법 날씨가 따뜻해져서 금방 봄이 오겠네요. 봄에는 꽃이 예뻐 한 번쯤 식물을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을 텐데요. 그런 분에게  사계절 내내 예쁜 꽃을 볼 수 있고 키우기도 어렵지 않은 선인장 종류의 관엽식물 꽃기린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꽃기린을 잘 키우는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꽃기린꽃기린
    꽃기린

    꽃기린 꽃말

    꽃기린은 서있는 모습이 기린을 닮아서 꽃기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기도 하고 꽃이 솟아 오른 모양이 기린을 닮았다고 하여 꽃기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합니다.  꽃기린의 꽃말은 '고난의 깊이를 간직하다'입니다. 아마도 줄기에 굵고 큰 가시가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쓴 가시면류관을 뜻하고 여기에서 유래된 꽃말이라 합니다.

     

    꽃기린의 특징

    꽃기린은 선인장 종류의 다육식물입니다. 다육식물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햇빛을 좋아하고 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키우기 쉬운 식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꽃기린도 마찬가지로 키우기 쉽고 예쁜 꽃도 사계절 내내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멋진 매력이고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줄기 전체에 굵고 큰 가시가 있다는 것입니다.

     

    꽃기린을 잘 키우는 팁

     

    기후조건:저온과 건조 상태에서는 잎이 떨어지는 현상이 있어 수분을 유지해 주고 추위에 강해 3~5 ℃ 에서 월동이 가능하나 겨울철에도 개화를 지속하고자 할 경우 10℃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고 빛이 부족하거나 저온과 건조한 환경에서는 낙엽이 지고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꽃기린은 햇빛을 사랑하는 식물로 하루 4~6시간 이상 햇빛을 받아야 건강하고 풍성하게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꽃색이 옅어집니다. (꽃기린 꽃은 빨간색이 제일 많지만 품종에 따라 흰색, 노란색, 분홍색 꽃도 있습니다.) 적정 생육온도는 20~25 ℃입니다.

    토양조건: 용토는 배수성과 보수성이 좋아야 하기 때문에 모래흙이나 펄라이트, 마사토 등의 배수가 잘 되는 자재를 섞은 흙에 심어주면 좋겠습니다.

    물 주기:봄(3~5월)에는 주 1회, 여름(6~8월)에는 월 2회, 가을 (9~11월)에는 주 1회, 겨울(12~2월)에는 월 1회가 적당합니다. 식물의 성장기인 봄과 가을 에는 주 1회로 자주 주어야 합니다.

    번식하기:꺾꽂이로 번식할 수 있는데  10~15㎝ 정도로 건강한 줄기를 자르고 절단면의 유액을 씻어내고 자른 단면을 건조시킨 뒤 젖은 흙에 삽목 하면 됩니다. 나의 경험으로 바로 흙에 삽목 하는 것보다 자른 가지를 물꽂이(투명용기에 자른 가지를 넣고 물을 1~2 ㎝ 정도로 채우고 물이 마르지 않게 해서 물꽂이 하면 뿌리가 나옵니다.) 해서 뿌리가 어느 정도 자란 다음 흙에 심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지치기:원하는 수형을 위해서는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위로만 자라거나 이상한 모양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든 꽃이나 마른 잎은 떼주고 원하는 수형을 생각한 뒤 그에 맞게 가지치기를 해 주면 되겠습니다.

    분갈이: 꽃기린은 성장 속도가 보통이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 봄, 가을에 해주면 되는데 분갈이를 할 시기를 알아보면 보통 화분에 비해 식물이 자나치게 클 때,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분갈이 해 주시면 좋고,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의 우려가 있으니 화분의 크기는 1.3배~1.5배 정도 큰 것으로 추천합니다.

     

    꽃 피우는 요령 팁

    첫 번째는 충분한 햇빛입니다. 최소 하루 4~6시간 이상 햇빛을 받아야 건강하고 풍성하게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두 번째는 10도 이상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적절한 물 주기입니다. 충분한 수분을 공급받아야 하지만 과습이 되지 않게 유의해야 합니다. 사실 요령이랄 것도 없이 꽃기린을 키우는 경험으로 많은 어려움 없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꽃기린을 키울 때 주의 해야 할 점

    꽃기린을 키울 때 주의 해야 할 점은 분갈이할 때나 번식할 때 가시에 찔리지 않게 두꺼운 코팅장갑을 끼거나 스티로폼을 이용해 옮기거나 아니면 집게로 조심해서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가지치기를 할 때 가지를 자르면 흰 수액이 나오는데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꼭 장갑을 착용하시고 반려 동물이나 어린아이가 가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잎이 누렇게 하엽이 생기고 우수수 떨어진다면

    겨울철 기온차로 누렇게 하엽이 생긴 꽃기린은 물 주기를 줄여줍니다. 하엽이 노래지고 있을 때는 물을 한동안 주지 않고 가능한 온도가 높고 햇빛이 좋은 곳으로 옮기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지나면 흙도 건조하고 적응이 되면  누런 잎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잎이 줄어들고 겨울철이니 물 주기는 봄 때까지 줄이며 흙이 많이 메말랐다 싶을 때 흙이 반만 적시는 느낌으로 주어도 됩니다. 겨울철이 아니어도 물이 과하면 하엽이 노래졌다 말라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