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어떤 광도나 무난하여 실내 어두운 곳, 거실 또는 발코니에서 키우기 좋은 누구나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 중 하나인 스킨답서스의 기능성과 재배, 관리법 그리고 수경재배가 좋은 이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킨답서스의 기능성
스킨답서스는 관엽식물 중에서 가장 관리가 쉽고 잘 자라는 식물로 잘 알려졌고 병해충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갖고 있습니다. 실내관엽 식물 중 일산화탄소 제거능력이 우수하여 주방의 기능성 식물로 알려진 종으로 어두운 곳에서도 잘 적응합니다. 약 40m 길이까지 자랄 수 있는 덩굴성 식물로 행잉으로 이용하며 기근을 갖습니다. 여러 무늬 종들이 있으며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과 공기 정화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수경재배가 가능하여 줄기를 잘라 물꽂이, 삽목 하여 번식할 수 있고 반음지에서 잘 자라며 겨울철에는 충분히 빛을 받게 하면서 물을 적게 주어야 합니다.
형태
스킨답서스는 덩굴성 식물로 줄기가 위로 올라갈 때의 잎의 크기가 커지고, 아래로 자랄 때는 크기가 작아지며 성장합니다. 불규칙한 심장의 형태를 지닌 잎은 평균적으로 5~30㎝의 지름과 10~40㎝의 길이로 자랍니다. 색은 암녹색을 띠며 표면에 광택이 나고 바탕에 흰색이나 황색의 반점이 있습니다. 한편 실내재배 조건에서는 거의 꽃을 피우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스킨답서스의 꽃을 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재배 및 관리
재배 시 적정 광도는 16,000~38,000 Lux이며 최소한 1,600~2,700 Lux가 되어야 품질이 우수하게 유지된다. 실내에서는 음지나 반음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지만, 빛 세기가 11,000 Lux 이하로 떨어지면 잎 표면의 무늬가 소실되고 그 크기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약한 광도이더라도 최소한의 빛은 필요합니다.
적정 재배 온도는 18~24℃로 최대 35℃까지 견디지만 38℃ 이상으로 온도가 상승하면 품질이 저하됩니다. 관상 상태를 보존하려면 겨울철에도 10∼12℃ 정도로 실내 온도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적정 토양 온도는 28℃이며, 토양 온도가 낮으면 느리게 성장합니다.
스킨답서스는 배양토의 종류와 관계없이 잘 자라지만 배양토는 피트모스와 바크를 섞은 배합토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에 펄라이트나 스티로폼 알갱이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한편, 스킨답서스의 가지 일부를 잘라 수경재배하면 분갈이할 필요가 없이 키울 수 있습니다.
물 주기는 스킨답서스를 심은 토양 표면의 흙이 마를 때쯤 물을 주면 되는데, 오래된 잎이 샛노랗게 변하기 시작하면 토양의 습기가 많거나 건조한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주 1회 정도만, 여름철에는 건조할 수 있으므로 더 자주 물을 공급해야 합니다. 단, 생장기에 물을 자주 주면 잎의 성장 속도가 빨라 상품성이 없어지므로 주의하면 좋겠습니다. 촉촉하게 젖은 천으로 잎을 닦으면서 관리하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줄기 끝부분을 잘라 주면 잎이 많이 나와 식물의 외관이 풍성해져 예쁜 수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진딧물이나 깍지벌레가 생기기도 하지만 해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재배나 관리가 쉽기 때문에 실내원예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 최적의 식물입니다. 걸이용 식물로 많이 이용되며, 건물 전체의 기둥이나 벽을 타고 오르게끔 기르기도 합니다. 폼알데하이드 · 자일렌 · 벤젠 등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데 뛰어난 스킨답서스는, 요리할 때 많이 생성되는 일산화탄소 제거에 우수하며 어두운 공간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가정에서는 주방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킨답서스 수경재배가 좋은 이유
스킨답서스는 화분에도 많이 키우지만 수경재배로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스킨답서스는 신경 많이 안 쓰고 , 바빠서 물 주는 것도 어렵고, 흙에서 벌레가 나올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키우기 가장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디서든 잘 자라고 병충해 걱정도 안 해도 됩니다. 가습과 공기정화 그리고 일산화탄소 제거까지 해 주는 스킨답서스를 수경재배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수경재배하는 방법은 첫 번째, 모종을 수경으로 키우는 방법이 있는데 화분에서 모종을 빼낸 뒤 흙을 털어내고 뿌리를 정리한 뒤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흙과 물의 환경이 달라서 적응하기 힘들어 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 내는 게 중요하고 바로 적당한 유리병에 물꽂이 하면 됩니다. 처음 일주일은 자주 물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줄기를 잘라서 수경재배하는 방법으로 줄기 부분을 원하는 만큼 잘라 물꽂이 해 주시면 됩니다. 스킨답서스는 뿌리도 잘 자라고 줄기도 잘 자라기 때문에 번식하기가 쉽습니다. 수경으로 키우다 보면 물만으로 영양분을 얻기 힘들어서 가끔 액체 영양제를 한 번씩 주면 좋습니다.
주의사항
칼슘옥살레이트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애완동물에게는 이 성분이 독성으로 작용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댜. 특히 개나 고양이가 스킨답서스를 섭취했을 때 구토나 삼키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구강 염증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니는 스킨답서스 내부의 용해되지 않는 결정이 반려동물의 체내에서 위험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스킨답서스의 노란 무늬는 식물이 햇빛을 받으며 자라게 되면 생기는 무늬인데 반대로 햇빛을 덜 받게 되면 무늬가 사라지고 녹색잎으로 변합니다.